전기차 가격은 떨어질까. 내연기관 단종이 연기될까?
안녕하세요 #푸른바다전설 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전기차는 현재 두가지 그룹으로 나뉘고 있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기술력이냐
승차감이냐.
여기서 후자의 경우
회사의 수익성이든
혹은 전기차 시대에도 내연기관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생각하든
내연기관을 쉽게 놔주지 않을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전기차 보조금은 원래는 올해 까지..
향후 전기차의 가격을 보자면
대한민국의 전기차의 보조금은 원래 올해 까지였으나 연장이 되었습니다.
25년까지 연장을 하였습니다.
이유는 25년 즈음이 되면
베터리 가 많이 생산되어 가격이 내려갈 것이고
그러면 전기차의 가격도 내려가서 보조금이 없어도
내연기관의 가격과 비슷해 질 것이다
는 계획이었죠.
전쟁, 한정적인 희토류. 코로나.
하지만 전쟁, 코로나 등으로 원자재 가격이 폭등하고 있는 지금..
그리고 25년 27년 즈음에 양산 될거라 계획중인 전고체 베터리.
아직 가격이 떨어질 요소는 없어 보입니다.
향후 전고체 베터리 등이 나온다 해도
제 생각엔 절대적인 가격이 떨어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마 가격은 그대로 가되, 성능이 좋아지는 방향으로 갈것으로 저는 예상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 6천만원 짜리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400키로 라고 가정한다면
향후에는 똑같은 400키로 가는 전기차의 가격은 5천만원이 되겠지만
500키로 600키로 가는 전기차의 가격은 그대로 6천만원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돈은 6천만원이지만 400키로 보다는 600키로 가는 차를 더 선호 할 것이고
최신의 기술이라 느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가격차이의 차익은
지금 제조사들이 전기차는 이익이 많이 남지 않는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아마 그대로 늘어나는 이익으로 가져갈 가능성이 커보이죠...
회사는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
출처 입력
향후 2030년 까지는 전기차 가격이 버라이어티 하게 떨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저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이러한 이유로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공용 플랫폼으로 개발하고
내연기관의 확실한 단종은....30년이 지나도 여전히 중고 등으로 거래가 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물론 글로벌 국가들의 Euro7 등이 발효가 되어야 그나마도 시기가 당겨질 듯 하네요.
#전기자동차 #전기차가격 #전고체베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