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생각은요

전기차는 정말 시기 상조일까. 그리고 전동화에 대한 생각

푸른바다전설 2022. 3. 17. 09:06

 

안녕하세요 #푸른바다전설 입니다.

 

요 근래 전기차가 정말 핫합니다.

테슬라의 가격 인상 뉴스도 한몫 하고 있구요.

 

여기저기 커뮤니티들을 보면

 

지금 전기차 사면 안되나요?

 

사실 내연기관차도 2~3년 마다 페이스 리프트가 되어 나오고

약 5년 주기로 풀 체인지 되어서 나옵니다.

 

즉......2~3년이면 구식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내연기관 차도...

 

그거 생각하면 뭐...

​물론 2~3년/ 5년 이면 전기차의 기술은 내연기관의 풀체인지보다 격차는 더 벌어지겠습니다만..

최소한 내연기관 차도 그정도면 구형이 된다는걸 생각해보면

마찬가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나 집에 세컨카가 내연기관이 있고 전기차를 구입하신다면

더 고민할게 있나 싶습니다.

 

내연기관을 몇년 더 끌다가

전기차가 대중화가 되고

베터리 등의 기술이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면

그때 내연기관 차를 다시 전기차로 바꾸면 됩니다.

 

그런 생각으로 접근하다보면 쉽게 결정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몇몇 유튜브를 보면

전기차 전용 플랫폼도 아니고
내연기관 개조한 "전동화" 전기차는

기술력도 없고 개판이다

 

라고 까는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독일차들이 이런 전략을 쓰고 있고

물론 제네시스도 마찬가지로

GV60을 제외하면 전용 플랫폼이 아닌 전동화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저는 이게 기술력이 없다거나

못만들어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차가 핫하다고는 하나

전 세계에서 자동차 중 전기차의 비중은 10%가 되지 않습니다.

 

그 비중에서 과연

전용플랫폼으로만 만들어서 얼만큼의 수익이 날까요.

 

또한 전기차가 아직 기술자체가 완성단계거나 궤도에 올랐다고 보기 힘든 시장인 만큼

내연기관을 포기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별도로 개발하고 운영하는 리스크에서

전동화 전략을 취함으로써

공용부품과 공용 플랫폼으로

그나마 전기차의 마진을 낮추고 팔아도

어느정도 출혈을 감수 할 수 있다는 판단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아직은 전기차 시장이 과도기 이고

그 과도기에 모든걸 확 뜯어 고친다는게 쉽지만은 않거든요...

 

그저 까기 보다는

지금의 시장을 잘 살펴보는것도 중요할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전기차 #시기상조 #전동화 #테슬라 #전용플랫폼